역행자의 7단계 모델
자청의 책 '역행자'에 나오는 7단계 모델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자의식 해체: 열등감이 발동되었을 때 스스로의 못남을 인정하고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가를 고민할 때 인간은 성장할 수 있다.
2단계 정체성 만들기: 언어의 한계는 세계의 한계. '정체성'을 의도적으로 형성한다면 자유를 얻을 활률을 기하급수적으로 높일 수 있다.
3단계 유전자 오작동 극복: 유전자 오작동은 '클루지'다. 이를 잘 이해한 사람은 그릇된 욕망의 덫에서 벗어나 인생에서 큰 자유를 얻을 수 있게 된다.
4단계 뇌 자동화: '뇌 최적화' 방법은 습관으로 들여놓으면 평생에 걸쳐 이득을 돌려주는 가성비 최고의 방법이다.
5단계 역행자의 지식: 하루 1~2개씩 더 좋은 판단을 할 수 있다면 10년 뒤엔 3650일간 좋은 판단이 복리로 쌓이게 된다. 복리의 힘은 어마무시해서 훗날 인생의 격차는 현격히 벌어질 수 밖에 없다. 그 결과의 값은 돈 뿐만 아니라 '인생의 자유'를 얻는 것이다.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어떤 상황에서든 경제적 자유에 이를 수 있는 가능성은 어디에든 있다.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인간의 본성에는 실패와 패배에 대한 두려움이 각인되어 있다. 역행자는 원초적 두려움이 쓸모없는 것임을 이해하고 있고, 이러한 본능을 역행하여 고의로 패배에 직면함으로써 레벨업을 하기도 한다. 뛰어난 선수들은 승리보다 패배를 해야만 진정한 레벨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역행자 1단계에서 6단계라는 쳇바퀴를 통해 패배에 직면하고, 다시 레벨업이 반복되면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는 사이 완전한 자유에 도달하게 된다.
- 반드시 위의 모델을 순서대로 밟아야 완전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
- 적어도 현재 수입의 3배는 얻어낼 수 있을 것.
- 항상 8시간 이상 수면하고 절대 무리해서 일하지 않기
- 하루 2시간 책을 일거나 글을 쓰고 나머지 시간은 쉰다. 뇌를 업그레이드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하루에 한 번 '5분 생각'의 시간을 갖는다. 이 여백의 시간을 통해 하루하루 복리로 좋은 결정이 쌓일 수 있다.